홍보센터

[빌리버튼_김도연 소장] '당신은 왜 나를 괴롭히는가' 시리즈 _ 가스라이팅, 지금 당장 그 사람에게서 벗어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01-31 19:11 조회 2,041회

본문

 

인기 웹툰을 드라마화한 작품이자 임시완의 복귀작으로 화제를 모은 OCN 드라마 <타인은 지옥이다>와   2012년에 출간된 길리언 플린의 소설을 영화화한 <나를 찾아줘>. 두 작품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많은 시청자와 관객들에게 관심을 받은 작품이라는 공통점도 있지만, 가스라이팅을 테마로 한 작품들입니다.

그럼 도대체 가스라이팅이 뭘까요?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이로써 타인에 대한 통제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스등(Gas Light)>이라는 연극에서 비롯된 정신적 학대를 일컫는 심리학 용어로이 연극에서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들고는 부인이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아내를 탓합니다. 이에 아내는 점차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남편에게 의존하게 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사람의 심리를 미묘하게 원하는 대로 조종하는가스라이팅에 대해,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이동귀 교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해자가 상황을 조작해 피해자가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도록 만드는 거예요가해자가 원하는 대로 상황을 만드는일종의 정서적 학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김도연 소장은 상대방이 자신의 견해만 고수하고 지나치게 자신의 감정만 표출한다면, 이것은 가스라이팅이라고 정의내렸습니다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김도연 소장은 상대방이 자신의 견해만 고수하고 지나치게 자신의 감정만 표출한다면, 이것은 가스라이팅이라고 정의내렸습니다.
가스라이팅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해자가 피해자를 미묘하게 조종해 피해자가 객관적인 조언을 구할 수 있는 통로 자체를 없앤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그 상황을 벗어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이하 원문 링크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39094173&volumeNo=27371457)      출처: 빌리버튼 (https://post.naver.com/my.nhn?memberNo=39094173)